新人事考課에 基礎한 硏究員 評價制度의 設計와 運用

Abstract

최근 우리나라의 여러 조직에서 공식적인 인사평가제도의 체계적인 정비와 실시가 확대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평가의 적절성 여부가 논란이 되어왔던 연구개발조직에서도 연구원 평가제도가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다. 특히 기업연구소를 중심으로 소위 新人事考課제도를 기본 틀로 하는 硏究員 評價制度의 설계와 운용이 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신인사고과의 평가제도가 연구개발상황에서는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 연구개발의 특수한 상황에서는 어떠한 점에 착안하여 어떠한 변용이 이루어져야하는가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다. 신인사고과의 도입과 운용을 담당하는 인사부서와 연구개발부서의 특성차이나 운영주체의 차이, 교류의 결여로 인한 상대방에 대한 이해의 부족이 주요한 이유였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