勞動組合의 從業員 代表性 論爭에 관한 硏究 -新人事制度 導入에 대한 主體集團別 行動方式을 中心으로-

기업조직내 주체 집단간의 집단관계는 주체 집단을 어떻게 구분할 것인가, 그리고 집단 관계상의 어떤 이슈를 다룰 것인가에 따라 다양하게 분석될 수 있다. 특히 주로 집단행동 상의 문제를 다루는 노사관계분야는 원어 그대로 산업적 관계(industrial relations)를 의미하면서 산업화가 직업사회에 미치는 문제를 다루고 있으나, 직업적 관계(professional relations) 및 사회적 관계( social relations)라는 의미로도 연구되고 있다. 또한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지역에서는 행동과학자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온 조직적 관계(organizational relations)와는 구분된 영역이 되도록 의도적으로 노력해 온면도 배제할 수 없다. 노사관계의 영역과 행동과학의 영역을 의도적으로 구분하는 경향은 미국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나고 있다. 즉 집단행동은 구성원들의 개별적 관심(self←interest )과는 관계없이 표출된다는 가정하에 노사문제가 연구되어 왔으며, 개인의 행동이 이기주의를 배제하고 이타주의적으로 나타날 때에만 집단적 행동 및 집단의 목표가 정립된다는 Olson의 학문적 정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