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mpact of Diversity on the Performance of a Learning and Integration-Oriented Group Work: An Exploratory Study

다양성이 학습 및 통합중심의 집단작업 성과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탐색적 연구

집단작업은 시장분석 및 계획과 관련된 학생 교육 효과 증진 목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본 탐색적 연구는 다양성, 집단 내 상호작용, 집단작업 결과 간의 연관성이 집단의 다양성 특성과 작업 지향성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점을 밝힌다. 구성원의 다양성이 높고 학습보다는 통합지향적인 MBA 집단의 경우에는 기능 다양성이 집단 내 상호작용의 질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고, 구성원 개인의 학습과 집단 프로젝트의 질 향상에 유의한 효과를 보였다. 구성원의 다양성이 낮고 학습지향적인 MBA 집단의 경우에는 기능 다양성과 인구통계학적 다양성 중 어느 것도 집단 내 상호작용의 질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했고, 프로젝트의 질적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개인학습에 그러하지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