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관리의 새로운 시각: 고임금 저성장하의 임금관리전략

New Perspectives on Compensation Policies: Compensation Strategy under the Age of High-wage and Low-growth

임금을 보는 시각을 달리 할 필요가 있다. 임금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할 필요가 있다. 임금에 대한 연구를 경험대상으로 뿐만 아니라, 인식대상으로도 심도 있게 검토 할 필요가 있다. 실천과학으로서의 경영학의 학문적 대상은 경험대상(Erfahrungsobjet)과 인식대상(Erkentnisobjekt)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는 일상의 경험으로서, 후자는 논리적 일체로서 문제점을 각각 파악하고 분석하며 체계화 한다.

인식대상에서의 인식은 모사(Abbilden)가 아니고, 구성(Umbilden)이다. 구성주의적 방법론은 문제파악을 관점, 즉 보는 눈(Gesichtspunkt)을 중시한다. 이러한 점에서 이는 인식자의 세계관하고도 관련이 된다. 즉 인식자는 독자적인 관점에서 대상으로부터 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지식체계를 구성한다. 물론 이 과정에서 실천의 현실세계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고 존중한다. 현실세계의 문제점을 연구의 계기로 삼고 그것을 연구과정에도 반영시킨다. 뿐만 아니라 연구결과를 실천에 흡수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다시 현실에 대한 피드백을 구성에 반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