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경영방식의 개발방향 : Assessing Development of Korean Way of Business Management

Abstract

현재의 시점은 한국기업에 있어 과거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미래를 향한 새로운 변신을 도모하는 전환기적인 시기이다. 지난 40여년 간 한국기업은 세계가 놀랄 만한 눈부신 경제적 발전을 이룩해 왔다. 그러나 1997년 말 촉발된 외환위기를 경험하면서 그간의 성공을 이끌어오던 경영방식은 그 자체로 발전의 한계를 보였으며, 한국기업은 글로벌 경영방식으로 전환할 것을 강력히 요구받아왔다. 한국기업이 자기발전의 한계를 극복하고 세계적 위상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스스로를 바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자기인식을 바탕으로 한국경영의 새로운 발전방향을 모색할 때, 앞으로 한국기업에 있어 혼동과 불확실성의 시대가 아닌 세계를 향한 제2의 도약의 시대가 다가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