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유한킴벌리의 전략과 조직관리
Competitive Strategy and Organizational Management of Yuhan-Kimberly Co.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경묵; 한성원
Issue Date
2004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38, pp. 103-123
Abstract
최근 국제적으로는 무역 장벽이 허물어지고 기업간의 초경쟁(mega competition)이 가속화되고

있고, 국내에서는 경기불황과 높은 실업률의 시대를 맞고 있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 우리 기업들

은 스스로 살아남기 위한 생존 방안을 모색하고, 21세기의 초우량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최근의 국내외적인 경쟁의 격화는 다른 기업에 비해 확실한 비교 우위를 가지지 못

한 기업은 생존하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본 사례의 대상인 유한킴벌리는 국내에서 외국 거대 기업인 P&G나 여타의 한국 기업들과 치

열하게 경쟁하는 와중에서도 주요 생산 품목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우량기업이다.

유한킴벌리는 2003년 Hewitt Associates에서 발표한 아시아에서 근무하기 가장 좋은 직장조사에서

한국 내에서 1위, 아시아에서는 6위를 차지하였다.1) 불과 2년 전의 똑같은 조사에서 한국 내 6위

를 차지한 것에 비추어 보면, 2년 사이에 많은 발전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 밖에도 이 회사는

2002년 대한민국 기업이미지 대상 윤리경영부문 최우수상, 최고의 경영자상 등 수많은 상을 수상

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3568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Management Research (경영연구소)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경영사례연구)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38 (2004) (경영사례연구)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