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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옥션의 성장과 인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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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성수-
dc.date.accessioned2010-01-18T01:28:37Z-
dc.date.available2010-01-18T01:28:37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citation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39, pp. 1-2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35730-
dc.description.abstract옥션은 2005년 1월 현재 우리나라 인터넷 사이트 중 매출액 면에서 전체 6위, 경매사이트 중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E-bay의 전세계 자회사 중에서 매출액 면에서 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아시

아 지역 자회사 중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놀라운 성과는 1998년 4월 (주)옥션이 국내 최초

로 사용자간 인터넷 경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매사이트를 개시할 때는 누구도 상상하지 못하였

다. 1998년 12월 (주)인터넷 경매로 법인 전환한 (주)옥션은 현재 활동회원 590만 명을 보유하고

2004년 3사분기 경매 성사 금액이 2,860억원에 달하는 대형 인터넷 상점으로 부상했으며 2001년 2

월 세계 최대 인터넷 경매 사이트인 미국의 E-Bay에 인수되었다.

(주)옥션은 98년 12월에 회사 사명을 (주)인터넷경매로 전환했으며, 이듬해 9월 인터넷 도메인

주소(www.auction.co.kr)와 법인명((주)Auction)을 통일시켰다. 99년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

서 안정적인 서비스의 토대를 닦아온 (주)옥션은 99년 9월, 삼성물산의 인터넷 팀장이던 이금룡

사장을 전문경영인으로 영입하고, 일찌감치 유료화(99년 12월)에 성공함으로써 2000년도에 이르

러 본격적인 고속성장기로 접어들게 되었다.

1999년도 4/4분기에 42만 명에 불과했던 회원수는 현재 천만 명을 넘었고, 99년 4/4분기의 경매

성사금약이 35억 원 이었던 것에 비해 현재 2,860억 원의 거래금액을 기록하는 등 비약적으로 발전

했다(Appendix 1). 또한 인터넷 경매를 전자 상거래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정착시키는 중추적인 역

할을 수행해왔으며, 국내 닷컴기업 중 가장 먼저 서비스를 유료화함으로써 닷컴 기업의 수익모델

개발에 표본이 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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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dc.title(주)옥션의 성장과 인재관리-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경영사례연구)-
dc.citation.endpage26-
dc.citation.pages1-26-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volume3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Management Research (경영연구소)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경영사례연구)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39 (2005) (경영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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