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의 경영전략

Abstract

1995년 9월 설립된 ECO는 도서관을 비롯한 주요 국가 지식정보센터의 정보화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2001년 인텔과 한국산업은행으로부터 300만 달러의 공동투자를 받았다. 당시 RFID 분야의 불모지였던 한국시장에 RFID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하여 300만 달러전액을 RFID 자체 기술 개발에 투자하였다. 그 결과로 2003년 우리나라 최초 RFID 도서관인 은평구립도서관 RFID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국내 업체로는 유일하게 도서관 RFID 시스템 국산화 및 시스템 라인업을 갖추게 되었다. 이는 우리나라 IT업계 시스템의 대부분이 해외장비와 솔루션에 의존하던 당시 상황에 비추어 볼 때, 국가 경쟁력을 한 차원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을 뿐 아니라 도서관 RFID 분야에서 약 1조원의 수입대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본 글에서는 도서관 분야에서의 경쟁 우위를 바탕으로 하여 RFID 시스템 솔루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한 ECO의 사례를 분석한다. 최근 새로운 디지털 기술로 각광을 받고 있는 RFID 기술을 ECO의 도서관리 시스템에 도입함으로써 얻어지는 효과와 노하우를 파악하고, 이로부터 발생한 ECO의 핵심 경쟁력을 알아본다. 또한 RFID 산업의 성장에 따라 경쟁이 심화되고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 환경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