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련의 동아시아정책의 전개과정과 한반도 : 소련대외정책의 국내적 원천과의 연관에서

Korea in the Soviet Foreign Policy Towards East Asia

蘇聯은 아마도 世界의 거의 모든 나라들에게 그들 外交에 있어서 가장 주요한 對象國家들 가운데 하나로 꼽힐 것이다.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듯이, 蘇聯은 美國과 더불어 世界의 兩大 超核强國으로서 人類의 戰爭과 平和의 運命에 직접적인 影響을 미칠 수 있는 位置에 있다. 정치적 · 경제적 · 군사적 · 외교적으로 막강한 影響力을 행사하고 있는 蘇聯과의 關係改善 또는 關係惡化는 相對國家에게 직접적인 또는 간접적인「報償과 懲罰」의 冒險을 안겨주는 것이다. 韓國에게도 蘇聯은 분명히 외교적으로 가장 重視되어야 할 對象國家의 하나이다. 그 理由는 自明하다. 그러나 整理의 便宜위해 최소한 다음의 몇 가지를 지적해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