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唐代) 불교 종파 형성에 있어서 황실의 후원

Abstract

중국 불교는 당왕조때 절정에 달했다고 일반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당대 불교의 위치를 재검토해볼 때, 비록 이러한 일반적인 인식을 그대로 받아들인다 할지라도, 종교와 국가와의 관계에 관하여 한정하여 본다면, 庸代는 중국불교사에 있어서 결코 "黃金時代"이거나 "總頂期"였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회창(會昌)년간(841-846)동안 불교는 지나치게 혹독하며, 예전에 경험했던 것 중 가장 가혹한박해를 당하여서, 그 이후의 불교발달에 치명적이었다. 뿐만 아니라, 당대의 대부분의 기간동안 궁중사회에 널리 퍼져 있었던 불교에 대한 태도는 근본적으로 볼때 부정적인 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