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재판소의 정치학 -그 구조와 기능을 중심으로- : Polities of the Constitutional court: With the Focus on its Structure and Functions

Abstract

헌법재판소는 무엇을 하는 기관이며 그 정치적 의미는 어떠한 것인가? 이것이 이곳에서 다루어 보고자 하는 연구의 목표라 할 수 있다. 그간 법학 쪽에서 헌법재판의 제도론적 및 법리적 논의를 활발히 하여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헌법재판소의 구조와 그 기능의 전체적 모습을 알려고 할 때에는 그 정치적 의미의 천차도 아울러 이루어져야 한다고 믿는다. 사실 헌법재판이 우리나라 사회에서 가지는 정치적 의미의 이해는 제도론적 및 법리적 연구분석에 문맥(context)을 지어준다는 점에서 헌법재판의 제도론적 및 법리적 이해를 더욱 풍부하게 완결적인 것으로 만들어 줄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