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lorhexidine varnish 처치 후 고정식 교정장치 장착 환자의 치태내 균주 변화 양상에 대한 장기간 관찰 연구 : Long-term effects of chlorhexidine varnish treatment on microbial changes of dental plaque in orthodontic patients with fixed appliance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chlorhexidine varnish를 고정식 교정장치 장착 환자의 치면에 도포한 후 나타나는 치태내 균주의 변화 양상을 장기간 관찰하는 것이다.

서울대학교병원 치과진료부 교정과에서 고정식 교정장치로 치료하기로 하였던 환자 100명중에서 32주까지 장기간 추적 (follow-up) 되었던 21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 하였다. 실험군(12명)은 chlorhexidine varnish를 1주일 간격으로 4회 도포한 후 고정식 교정장치를 부착하였고, 대조군(9명)은 chlorhexidine varnish처치를 하지 않고 고정식 교정장치를 부착하였다. 그리고 실험군에서는 20주 째에 chlorhexidine varnish를 1회 처치하였다. 두 군에서 고정식 교정장치 부착 직전과 부착 후 4, 8, 20, 32주의 치태내 균주의 변화 양상을 간접면역 형광 현미경법으로 분석하고 SA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Streptococcus mutans는 실험군에서 전 실험기간동안 통계학적으로 유의성 있게 억제되었고 (p〈0.01), 대조군에서 전 실험기간동안 통계학적으로 유의성 있게 증가하였다 (p〈0.05).

2.Streptococcus sanguis, Streptococcus mitis, Actinomyces viscosus, Actinomyces naeslundii는 실험군과 대조군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성 있는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고정식 교정장치를 사용할 환자에서 chlorhexidine varnish를 처치할 경우 치아 우식의 주 원인균인 Streptococcus mutants를 장기간 선택적으로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