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totoxicity and Genotoxicity of Newly Developed Calcium Phosphate-based Root Canal Sealers : 신개발 인산칼슘계 근관 봉함재의 세포독성 및 유전독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상용화된 근관 봉함재인 레진계 봉함재 (AH 26, AH Plus), 산화 아연 유지놀계 봉함재(Tubliseal EWT Pulp Canal Sealer EWT), 수산화 칼슘계 봉함재 (Sealapex), 기존의 인산삼칼슘계 봉함재(Sankin Apatite type I, II, III)와 새로이 개발된 인산칼슘계 근관 봉함재 (CAPSEAL I, CAPSEAL II)의 세포독성과 유전독성을 비교 평가하고자 하였다. MTT test를 통해 세포독성을 평가하였으며 미생물을 이용한 복귀돌연변이 시험 (Ames test)으로 유전독성을 평가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1. 즉시군이 24시간군에 비해 MTT assay에서 세포독성이 높게 나타났다 (p<0.001). 2. 즉시군에서 CAPSEAL I과 CAPSEAL II는 AH 26, AH Plus, Tubliseal EWT Pulp Canal Sealer EWT, Sealapex와 SARCS II 보다 낮은 세포독성을 보였다 (p<0.01). 3. 즉시군에서 AH 26은 TA98과 TA100에 각각 S9 fraction을 처리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모두 유전독성을 나타냈으며, AH Plus 또한 TA100에 S9 fraction을 처리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유전독성을 나타냈다. 4. 즉시군에서 Tubliseal EWT, Pulp Canal Sealer EWT Sealapex가 TA100균주에 S9 fraction을 처리하였을 때 유전독성 양성반응이 나타났으며, 그 외의 경우는 모두 음성반응을 나타냈다. 5. 24시간군에서는 SARCS II가 TA98균주에서 S9 fraction처리했을 때와 처리하지 않았을 때 모두 유전독성이 나타났고, AH 26은 TA98에 S9 fraction을 처리하였을 때 유전독성이 나타났다 그 외의 경우는 모두 음성반응을 보였다. 6. CAPSEAL I과 CAPSEAL II는 유전독성에서 모두 음성반응을 나타냈다. 7. CAPSEAL I과 CAPSEAL II 두 근관봉함재 간에는 세포독성실험과 유전독성실험에서 즉시군과 24시간군 모두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할 만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cytotoxicity by MTT test and genotoxicity by Ames test of new calcium phosphate-based root canal sealers (CAPSEAL I, CAPSEAL II) with commercially available resin-based sealers (AH 26, AH Plus) , zinc oxide eugenol-based sealers (Tubliseal EWT, Pulp Canal Sealer EWT), calcium hydroxide-based sealer (Sealapex), and tricalcium phosphate based sealers (Sankin Apatite Root Canal Sealer I, II, III). According to this stud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 1. The extracts of freshly mixed group showed higher toxicity than those of 24 h set group in MTT assay (p<0.001). 2. CAPSEAL I and CAPSEAL II were less cytotoxic than AH 26, AH Plus, Tubliseal EWT, Pulp Canal Sealer EWT Sealapex and SARCS II in freshly mixed group (p<0.01). 3. AH 26 in freshly mixed group showed mutagenicity to TA98 and TA100 with and without S9 mix and AH Plus extracts also were mutagenic to TA100 with and without S9 mix. 4. Tubliseal EWT, Pulp Canal Sealer EWT and Sealapex in freshly mixed group were mutagenic to TA100 with S9 mix. 5. Among those of 24 h set groups the extracts of SARCS II were mutagenic to TA98 with and without S9 mix and AH 26 showed mutagenic effects to TA98 with S9 mix. 6. No mutagenic effect of CAPSEAL I and CAPSEAL II was detected. 7. There i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CAPSEAL I and CAPSEAL II at MTT assay and Ames test in both freshly mixed group and 24 h set gro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