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Detection of Matrix Metanoproteinase -1,-2,-3 in pulpal and periapical pathosis : 치수 및 치근단 병소에서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matrix metalloproteinase)-1,-2,-3의 분포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Shin, Su-Jung; Baek, Seung-Ho; Lim, Sung-Sam

Issue Date
2001
Publisher
대한치과보존학회
Citation
대한치과보존학회지 2001:26(3):191-199.
Keywords
치수치근단병소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
Abstract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matrix metalloproteinase)는 조직의 염증 및 치유과정에서 숙주세포에서 생성, 분비되어 세포외기질(extracellular matrix)의 분해에 작용한다. 다양한 염증반응에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치수 및 치근단 질환에서의 그 역할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염증이 있는 사람의 치수 및 치근단 조직을 채취하여 Enzymeimmunoassay 및 면역조직화학적 검색을 통해 제1형, 2형, 3형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의 수준 및 그 분포를 측정하여 치수 및 치근단 병소에서 이 효소의 작용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
연구재료는 근관치료를 위해 서울 대학교 병원 치과 진료부 보존과에 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34개의 치아에서 통상의 근관치료 중 발수한 치수조직과 치근단 수술중 얻은 치근단 병소(n10)를 이용하였다. 치수는 발수 전에 임상진단을 통해 금성치수염(n12), 만성 치수염(n12), 정상 치수(n10)로 구분하고 정상치수로 진단된 것을 대조군으로 설정하였다.
채취된 표본은 둘로 나누어 절반은 30분 이내에 5 두께로 동결절단을 시행하여 조직표본을 제작하였고 deep freezer에 보관하였다가 헤마톡실린-에오신 염색 및 면역조직화학적 검색을 시행하였다. 나머지 조직은 ELISA를 위해 액체 질소에 보관하였다. ELISA를 시행하기전 표본의 단백질 정량을 시행하여 모든 표본의 단백질 양을 50/로 일치시키고 Amershm 사의 ELISA kit를 사용하여 제1형, 2형, 3형의 기질 금속단백분해효소의 양을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를 Mann-Whitney U test를 사용하여 각 군간의 통계학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결과
1.ELISA의 결과 제1형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의 농도는 모든 실험군에서 대조군보다 유의성있게 높게 나타났다.(p.05). 또한 금성치수염군의 제1형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의 농도가 다른 실험군보다 유의성있게 높았다(p.05).
2.제2형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의 경우 금성치수염군과 대조군에서만 유의성있는 차이를 보였다(p.05).
3.제3형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의 경우 금성치수염군에서 대조군이나 만성치수염군보다 유의성 있는 높은 수치를 보였다(p.05).
4.면역조직화학검색 결과 염증성 치수에 존재하는 급성 및 만성염증세포 주위로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에 대한 면역반응이 존재하였으며 주로 제1형과 제3형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의 경우 대식세포 및 림파구 주위로 강한 발색제의 침윤양상이 관찰되었다.
5.치근단병소의 면역조직화학적 검색 결과 만성염증 세포 주변으로 미약한 발색제의 침윤양상이 관찰되었다.
ISSN
1225-0864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4790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