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골분화과정에서 닭 유래 연골기질 단백질(CCMP 10)의 발현연구 : Expression of Chicken Cartilage Derived Matrix Protein 10(CCMP 10) in Chondrogenesis

Abstract

간추림 본 연구는 닭 배아의 연골성 중간엽세포에는 존재하지 않으나 전연골 미분화 중간엽세포에서 특이하 게 발현되는 것으로 알려진 유전자 CCMP 10을 이용하여, 전연골성 미분화 중간엽세포 특이 유전자 CCMP 10에 의한 단백질 합성 여부와 합성단백질의 세포와 조직 분포 그리고 배양 연골세포의 분화과정에서 CCMP 10의 발현 양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OFP vector를 이용한 CCMP 10의 세포내 transfection 과 CCMP 10 항체를 이용한 면역조직화학적 염색 그리고 닭 애아의 미분화 중간엽세포의 micromass culture 를 통하여 연골분화 과정에서 CCMP 10의 기능을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Transfection 실험에서 CCMP 10 은 단백질을 합성하였으며 그 단백질들은 세포의 핵과 세포질에서 발현되었으나 그 발현 강도는 핵에서 더욱 현저하게 나타났다.

2 연역조직화학적 염색에서 CCMP 10 단백질은 연골 형성을 위한 전연골성 중간엽세포 연골막 긴뼈의 성장판의 정지층과 증식층에서 발현되었으나 하부 성숙 연골층과 비대 연골세포층에서는 발현이 거의 관찰되지 않았다.

3 CCMP 10 단백질은 배양 초기에서부터 발연되었으나 배양 3 일에는 발현이 다소 감소하고 배양 5 일째에는 급격하게 단백질 양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제 II 형 교원질은 전연골 중간엽세포 단계에서는 전혀 발현되지 않았으나 배양 1일 후부터 발현되어 배양 5일까지 시간이 지날수록 발현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상의 실험 결과를 요약하면 CCMP 10 단백질은 세포질 보다는 핵에서 현저하게 발현되며, 새로운 단백질로 연골분화의 초기에 관여하는 것으로 관찰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