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조합 인체 타액 apo-MG2의 발현과 정제

Expression and Purification of Recombinant Human Salivary Apo-MG2

인체 타액 mucin 중 저분자량 mucin의 peptide core 인 apo-MG2를 non-fusion 형태로 발현시키고 신속하게 정제할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MUC7 cDNA와 pET-3a/Escherichia coli espression system을 이용하여 apo-MG2를 발현한 다음, ammonium sulfate 침전법을 이용하여 분획을 시행하였으며 reverse phase HPLC로 최종 정제를 실시하였다. Apo-MG2읠 발현 수준은 매우 낮았으며 재조합 apo-MG2는 SDS-PAGE 상에서 이동이 느리게 나타나 실제 분자량 보다 큰 분자량을 가진 물질처럼 이동하였다. 인체 타액 MG2가 작은 분자량에도 불구하고 mucin의 특성을 보유하고 있음을 고려해 볼 때, 이러한 방법에 의해 발현, 정제된 apo-MG2는 향후 mucin에 대한 구조적-기능적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의미있는 물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타액; mucin; MG2(MUC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