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 제도화에 대한 한 고찰 :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stitutionalization and the religion

Abstract

종교의 제도화(institutionalize)란 종교의 신앙 체계나 종교 관념 및 의례와 종교 집단을 구성하는 구성원이 각각 조직화 내지 통일되고 체계화 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종교의 신앙 체계나 종교 관념이 합리화하며 의례는 일정의 기준에 따라 형식화하고 종교 집단의 구성원도 司祭(priest) 계층과 신도 집단으로 엄밀하게 준별되며 종교 생활에 있어서 분업이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