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의 기초

이 책은 편집자가 그 題目으로서 내세운 「財務管理의 諸基本原理」라는 견지에시 보면 약간의 중요점이 빠진 아쉬운감이 있기는 하나 매우 有用한 내용으로 편성되어 있다. 이러한 책을 편찬하는데 있어 유의하여야 할 점은 敎示하는데 있어서 그리고 敎育自體의 최근의 발전에 있어서 무엇을 강조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한 普遍的 諸見解이다. 이러한 면에서 이 책은 財務管理를 공부하는 學徒에게 크게 寄與한다고 생각된다. 내용은 上級大學生 및 大學院生을 위한 것으로 34개의 論文이 수록되어 있다. 이들 論文은 1955年부터 1965年에 걸쳐서 16개의 雜誌 및 學術誌에 발표된 것 중에서 有用한 資料만을 적절하게 선택한 것이다. 또한 편집자는 이들 論文을 「現時의 理論과 實際에 관한 基本原理」라고 부르고 있다. 그는 序文에시 두가지의 目的즉「첫째는 學生들에게 보통 敎科書에서 배울 기회가 없는─그 이유는 分析方法이 구체적이고 깊기 때문에 중요한 資料를 제공하기 위하여, 둘째는 學生, 敎授 및 實務家를 위한 참고서로서」의 의의가 있다고 한다. 論文을 선정하는데 있어서는 動態的 意思決定을 습득케하고, 理論의 발전에 따른 數量分析方法 및 數學的, 接近法을 많이 例證으로서 제시한 점을 유의하였고, 또한 財務的 意思決定을 하는데 수반되는 不碓實性과 危險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었다고 한다.

234-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