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왕모신화에 보이는 고대중국인의 생사관

The Concept on Life and Death of the Ancient Chinese in Xi-wang-mu (西王母) Myth

어느 민족의 신화와 마찬가지로 중국의 신화도 중국인들의 세계 인식방법, 자연현상에 대한 의문과 해결방법, 인간의 존재와 삶에 대한 인식 등 그들 나름대로의 세계관을 싣고 있다. 그래서 중국의 신화를 연구한다는 것은 바로 중국인들이 어떻게 세상을 인식했으며, 자신들 의 존재와 삶은 어떻게 규정짓고 있는가를 탐구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고대 중국인들은 어떠한 신화 속에서 어떻게 자신들의 삶을 반영하였을까?

장생불사; 산해경; 반인반수; 두꺼비와 옥토끼; 상서동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