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AGEMENT AND WORKER-THE JAPANESE SOLUTION

이 책은 著者가 1958年에 이미 出刊한바 있는 The Japanese Factory-Aspects of its Social Organization-MIT-를 增補하여 書名을 바꾸어서 펴낸것이다.

前刊은 出版되자 마자 美國과 日本에서 대단한 人氣를 얻어 널리 읽혀진 책이다. 美國에서는 그들이 애를 먹고 있던 自國의 勞使關係狀況과 판이하게 다른 日本의 勞使關係制度에 대한 호기심에서 뿐만 아니라 文化的 傳統을 갖는 復進開發을 위한 하나의 새로운 「모델」을 암시한다고 생각하였던 것 같다. 한편 日本에서는 自身들의 이야기를 外國人이 대담하게 首尾一貴한 관점에서 전개한데 대한 호기심과 또한편으로는 스스로 意識的으로 歐美의 企業制度를 도입하여 先進隊列에 끼었다고(또는 끼일려고 애쓰고 있다고) 自處하는터에 오히려 西歐人으로부터 全혀 다른 각도에서 前近代的 制度의 溫存을 지적한데 대한 당황감에 그러했던 것 같다.

87-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