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업회계원칙'에 대한 반성

Abstract

우리나라의 「企業會計原則」은 1958年 7月 2日에 財務部 告示 第169號로서 發表된 「財務諸表原則」을 제정하기에 앞서 이를 指導할수 있는 原理로서 會計原則의 필요성을 認識하여 제정하게 된 것이다. 「財務諸表原則」은 會計行爲의 具體的인 指針을 마련한 것이기 때문에 이 規則이나 指針을 制定하는 基嚴原理로서의 會計原則이 없어서는 아니 되었다. 이와 같은 要請에 따라 당시 財務部長官의 諮問機關으로 있던 財政金融委員會내에 企業會計準則制定 分科委員會를 두어 企業會計原則의 제정작업이 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