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정보 적시성의 주가반응

재무정보의 적시성을 다룬 기존연구들에서는 재무정보의 적시성을 구성하는 보고 시차와 감사시차간의 암묵적인 관계를 기초로 감사시차의 결정요인을 분석하거나 또는 보고시차의 주가반응을 분석하였다. Ashton et al(1989)에서는 감사시차가 이익공시의 보고시차를 경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따라서 감사시차의 결정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재무공시와 이의 시장반응간의 관련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감사시차의 시장반응을 다룬 연구는 겨의 수행되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년도의 시차에 대비한 당해연도 시차의 증감일수로 정의되는 비기대시차기준을 적용하여 김평기(1996)에서 이용한 자료와 모형을 이용하여 적시성의 주가반응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구성된다. 제Ⅱ장에서는 기존연구를 개관하며, 제Ⅲ장에서는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방법을 제시한다. 제Ⅳ장에서는 분석결과를 제시하며 제Ⅴ장에서 결론을 내린다.

237-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