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근거 관점과 인적자원 관리

기업의 전략과 그 성과를 설명하기 위한 노력들은 여러 가지 관점에서 시도되고 잇다. 근래에는 산업조직론적 관점의 제한점들을 효과적으로 극복하는 것처럼 보이는 자원근거이론(Resource Based Theory)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자원근거 관점은 지속적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들이 내부자원 특히 효율적인 조직학습과 인적자원 전략을 중심 특질로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기존 경제학 및 산업조직론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학제적 연구가 나타남으로써 형성되었다. 기업이 내부 자원을 통해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자원이 가치있고 대체불가능한 것이어야 하고 또 희소하고 모방이 어려운 것이어야 한다. 여러 가지 다른 종류의 자원들이 이러한 조건을 충족할 수 있지만, 기업 특유의 인적자원과 그 관리가 이러한 조건에 맞는 뚜렷한 특징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258-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