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일류 기업을 위한 경영전략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곽수일

Issue Date
1993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03, pp. 36-60
Abstract
우리 경제는 얼마전까지만 해도 양질의 제품을 저가로 생산하여 국제시장에 내놓음으로써 어느 국가보다도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듯 했다. 그러나 지난 몇년사이에 경제의 국제화와 정치적 민주화의 물결속에서 노동생산성을 초과하는 임금의 상승은 일차적으로 원가의 상승을 초래하였고, 궁극적으로 제품의 가격경쟁력을 약화시켰다. 이로 인해 우리 제품은 보다 낮은 임금수준을 이점으로 한 후진국 기업의 제품에게 가격경쟁력 면에서 선도적 위치를 내어 주게 되었다. 실제로 미국시장에서 90년 이래 중국의 수출이 한국의 수출을 앞질렀고, 일본시장에서도 한국의 시장점유율은 줄어드는 반면 중국의 시장점유율은 꾸준히 늘어 거의 비슷한 수준에 육박해 있다. 또한 품질면에서나 제품면에서 우리보다 월등한 선진국 기업들의 제품조차 이제는 가격면에서 우리 제품과 별 차이가 없다. 미국 시장에서의 자동차 가격을 보더라도 비슷한 수준의 일본자동차와 한국자동차의 가격차이가 많이 좁혀져 있는 실정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29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