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리스』 産業의 現況과 問題點

企業이 經營活動을 지속적으로 遂行하기 위하여는 機械 • 設備를 必要로 한다. 그런데 이들 機械 • 設備에 投資하기 위해서 所要의 資本을 確保하고 調達하여야 한다는 것은 企業經營의 核心課題로서 더욱 두드러지게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資本調達은 傳統的인 金融借入의 間接金融(indirect financing)과 資本市場에서의 株式이나 社僓發行에 의한 直接金融(direct financing)에 의한 資本으로 機械 • 設備를 直接 購入하는 方法이 있다. 그러나 企業은 現實的으로 企業內的 및 外的의 諸般要因때문에 그들이 필요로 하는 資本을 調達함에 있어서 많은 制約을 받게 된다. 다시 말하면, 企業은 그들이 投資할 수 있는 資本量에 制約을 받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企業이 機械 • 設備를 購入하는 目的은 그 資産을 生産的이고 效率的으로 使用하는데 있음을 볼 때, 企業이 필요로 하는 機械 • 設備등 일시에 多額의 資本投下가 必要한 固定設備資産은 「리스」會社로 부터 「賃借」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