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석유의 수급전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남성인

Issue Date
1980-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14 No.2, pp. 90-96
Abstract
資源은 크게 나누어 볼 경우 無形資源과 有形資源으로 分類될 수 있다. 以下에서는 資源을 有形資源에 局限시켜 內容을 展開해 본다.

價値는 價格과는 相異한 槪念으로서 相對的인 性格을 갖고 있다. 價値는 觀點에 따라 經濟的 價値, 社會的 價値, 科學的 價値,國家的 價値 等의 여러 범주로 나누어 지는데 資源의 경우 가장 重要視 대두되는 價値는 不代置 價値(non-replacement value)라 하겠다. 不代置 價値는 일단 生產되면 다시 地球上에서 환원될 수 없는 性格을 지니고 있는 財貨에 歸屬되어 있는 價値이다. 不代置 價値는 石油産業이나 넓게는 林產 等과 같은 抽出產業(extraction industry)의 財貨에서 絶對的 價値로서의 機能을 發揮하고 있는데 通常 이들 抽出產業의 財貨價格은 不代置 價値의 作用 때문에 市場에서 경상적으로 形成되기 힘들다. 即 정상적인 需要供給의 法則에 依해 決定되기 어렵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329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