外換會計事例 :株式會社 AAA ~ HHH

Abstract

오늘날 世界 各國의 貿易量이 急增하고 企業 經營이 날로 國際化되어감에 따라 交易當事國의 政治, 經濟, 社會, 文化等의 諸般 經營 環境이 企業經營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그 重要性을 더 해가고 있다. 이에 企業經營을 效率的으로 遂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國際企業環境의 變化에 能動的으로 對處하여 적절한 對應戰略을 樹立하여야 하는데 이와 같은 다양한 國際企業環境中에서도 오늘날 企業의 財務管理擔當者의 가장 주요한 觀心을 끄는 분야중의 하나가 바로 換率의 變動이다.

世界各國이 固定換率制를 採擇하고 있던 IMF 體制下에서는 이러한 換危險의 問題는 存在하지 않았으나 1971年 美國의 닉슨 대통령의 일방적인 金免換中止宣言과 잇따른 國際金融秩序의 소요속에서 급기야는 1973년부터 世界의 主要國家 들이 流動換率制를 採擇하게 됨에 따라 換危險은 國際經營에 있어서의 주요한 觀心事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