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生産시스템 : FMS

80년대 이후 컴퓨터로 대표되는 정보기술의 발달은 사회전반에 걸쳐 실로 엄청난 변화를 일으켰으며, 정보통신산업의 확대뿐만 아니라 산업전반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과학기술 및 통신의 발달과 경제성장으로 인해 소비자의 욕구는 더욱 고급• 다양화 헤지게 되었고 이에 따라 제품의 수명주기 (life cycle)는 점점 짧아지고 있다. 또한 기업간 경쟁이 세계화의 양상을 띠면서 국경도 없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근로자의 고학력화와 고임금화가 심화됨으로써 기업의 경영활동은 전에 없이 높은 효율성과 서비스수준을 요구받고 있다. 이러한 시장과 생산측면에서의 급격한 환경변화로 인하여 현대의 제조기업은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생산개념에 입각한 고도로 통합된 생산시스템의 구축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