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個 國際化企業群 의 多角化水準 에 관한 比較硏究

Abstract

경영자는 기업의 成長發展을 위하여 여러가지의 戰略을 수립•실시한다. 이러한 성장전략에는 專門化, 特化, 合理化, 國際化, 多角化 등 실로 여러가지의 代案이 있으나, 이중에서도 多角化는 경영자가 기업규모의 外形을 늘리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자주 애용하는 전략이다.

그러나 多角化란 용어는 「한 經營主體 밑에 여러 종류의 事業部門을 동시에 經營」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는 추상적인 표현일 뿐, 그 대상이 되는 사업부문에 대해 명확한 개념이 설정되어 있지 않은 채 경영자에 따라, 그리고 학자에 따라 실로 衆口難方으로 쓰이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