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日本企業의 Vision에 의한 戰略經營 -日本電氣株式會社(NEC)의 事例를 中心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尹仁虎
Issue Date
1991-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25 No.2, pp. 39-64
Abstract
英語의 Corporate Philosophy가 나타내고 있는 것같이,經營理念은 創業者를 包含한 歷代•現在의 Top Management의 經營哲學 • 世界觀을 統合•融合한 하나의 體系이다. 지금 언급한 바 와 같이, 經營理念의 原點은 Top Management 를 溝成하는 複數 經營者의 經營哲學 • 世界觀이기도 한 것이다.

經營理念이 노리는 바는 다음 2가지로 大別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로 花王(KAO),SEIKO- EPSON, 日本 IBM와 같은 理念主導型企業에 있 어서의 經營理念이 노리는 바는,모든 主要한 戰略과 System 그 自體이고, 經營理念이 戰略과 構造,System 등과 Management Process의 要素들도 規定짓게 된다.

第2의 理念準據型企業 경우에 있어서의 經營理念이 노리는 바는, 最高經營者 자신을 비롯한 全社員이 準據•參照해야 할 企業經營의 原點이 되는 것이다.

經營理念에는 壽命이 있다. 創業者•最高經營者의 經營哲學•世界觀을 統合•融合한 經營理念 그 自體의 壽命은 '하나의 企業世代(corporate generation)이다. 여기서 말하는 企業世代란 것 은 '제2 創業期 또는 Neo 創業期라는 表現으로 象徵되는 '企業으로서의 하나의 世代를 뜻하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392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Management Research (경영연구소)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경영사례연구)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25 (1991) (경영사례연구)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