外部監査의 雇傭誘引에 관한 硏究 -有效法人稅率을 이용한 稅務情報誘引의 추가적 검토

기업이 공시하는 재무정보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한 외부감사는 公共財의 성격을 가지며 또한 감사품질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觀察可能性이 낮다는 이유를 근거로 기업에 외부 감사를 강제하는 정부의 규제는 당연시 되어왔다. 그러나, 최근에 외부감사의 私的財특성이 제시되고 감사품질의 관찰을 가능하게 하는 名聲樧樧構의 역할에 대한 분석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외부감사가 일반적인 재화나 용역과 같이 시장기능에 의하여 거래될 수 있다는 실증적인 연구가 대두되고 있다.

263-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