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 傳來의 在來市場에 관한 社會 經濟的 考察

Abstract

巿場처럼 한 자리에 여러 가지종류의 정보를 골고루 갖추고 있는 곳은 없다고 해도 過言은 아니다. 巿場이야말로 우리 人間들의 삶에 관한 經濟的, 社會的, 文化的, 綜合 情報의 寶厙라고 할 수 있다. 本 硏究는 물건을 사고 파는 장소로서 뿐만 아니라 이외에도 情報交換의 場所 등으로 이용되는 시장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하는 變遷史와 市場이 社會 및 經濟에 미치는 影響을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