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패턴을 이용한 객체지향 시스템 개발방법론

Abstract

객체 지향은 코드, 디자인, 분석 요소의 재활용을 통해 정보시스템 개발 생산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유사한 검색과 갱신 기능을 가지는 도메인 독립적인 객체 패턴에 기반한 시스템 개발 방법론을 제안하고 이 방법론이 시스템 분석과 구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평가하였다. 이 방법론에서는 우선 패턴을 이용하여 개념적 객체모델을 작성하고 패턴을 지원하는 개발도구를 사용하여 모델을 구현 한 후 시스템을 수정 및 보완한다. 이 방법론의 사용자들은 방법론이 시스템개발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