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마케팅의 개념과 실천에 대한 연구

최근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개념이 관계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이다. 관계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등 둘 이상이 서로 걸리는 일로 해석된다. 관계마케팅이란 이와 같은 「관계」 개념을 도입한 마케팅의 접근방법을 의미한다. 과거의 마케팅은 1회적 거래(transaction)나 교환(exchange)중심이었다. 1회적 거래나 교환은 거래당사자 A, B가 있을 때 A가 B에게 무엇인가를 제공하고 이에 대해 반대급부로 무엇을 받는다는 개념으로 1회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비해 관계마케팅이란 거래 당사자 A, B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러한 거래나 교환이 장기적으로 지속되도록 해서 당사자 A, B 모두 이익을 보도록 한다는 개념이다. 즉, 관계마케팅이란 고객 등 이해관계자와의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발전시키는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259-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