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금융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Abstract

금융산업은 금융질서의 유지와 경제내의 자금의 동원 및 배분을 통하여 경제의 안정과 발전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예금자의 자금을 잘 운용하여 약속된 수일을 보장해 주어야 하는 금융기관의 역할은 중요하지만, 이 과정에서 금융기관은 여러 가지 심각한 위험에 직면하게 된다. 조달한 자금과 운용하는 자금의 만기 불일치에서 연유되는 이자율 위험 외에도 신용위험, 유동성 위험 등 많은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은 선진국이나 후진국을 막론하고 금융 산업을 가지고 있는 많은 나라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금융산업의 문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