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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의 의례화와 Relationship Marketing에 관한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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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thors
- Issue Date
- 1999-09
- Publisher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 Citation
- 경영논집, Vol.33 No.3, pp. 341-365
- Keywords
- 341-365
- Description
- 1999-09
- Abstract
- Relationship Marketing은 매출액의 증가로 연결될 수 있는 요소를 마케팅 시스템에서 찾아서 활용하는 체계를 중심으로 연구하는 마케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특히 Relationship Marketing은 급변하는 환경에 창조적으로 적응(creative addaption to changing environments)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마케팅 4p믹스외에 마케팅 시스템 내에 존재하는 고객, 타사, 환경기관, 공급업자 등과의 유요한 연결을 통해서 마케팅 효율을 올리는 체계를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이후 대환경기관 기업간 대경쟁사 구매자-판매자간 기업내 조직간 대고객 Relationship Marketing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Relationship Marketing은 마케팅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두되고 있으나 마케팅연구의 큰 줄기 중의 하나인 소비자행동론 연구에서는 Relationship Marketing 패러다임이 정착되지 못하고 있다.
- ISSN
- 1229-0491
- Language
-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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