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의 IS의 전략적 구축 및 활용사례 - 전북대학병원 ERP 도입사례를 중심으로 -

Abstract

의료기관은 의료산업의 중심에 있는 조직이며, 국가에서 제공하는 복지서비스 담당기관 중 주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의료기관에서 제공하는 진료 및 치료, 예방 서비스는 무엇보다도 정확한 데이터의 획득이 중요하다. 때문에 의료기관에서의 정보시스템의 활용은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에 매우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기정사실화 되어 있다. 하지만 의료기관에서의 정보시스템의 활용은 비단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조직의 효율 및 효과성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결국 의료기관도 일반 기업에서의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과 같은 정보시스템 구축 및 활용 노력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문제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정보시스템의 활용이 아직까지는 과도기에 있으며 많은 실패사례가 있어 왔다. 단순히 의료기관에서의 정보시스템 도입 및 활용에 관한 사례뿐만 아니라 정보시스템 공급자로서의 실패사례도 많이 존재하고 있다. 한때는 의료산업에서의 정보시스템 공급자에 관해서 한 달에 10개의 사업자가 생기고 12개의 사업자가 망한다.는 얘기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