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와 토론워크숍 : 표현과 사고는 하나이다

Abstract

말하기는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상대방의 생각을 이해하는 의사소통 방식이다. 발표자가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어도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한다면 그 생각은 다른 사람의 주목을 받기 어렵다. 발표자의 좋은 생각이 듣는 사람에게 정확히 전달되려면 사고력뿐 아니라 정확하게 표현하는 의사소통 능력이 함께 요구된다. 사고력, 글쓰기 능력처럼 의사소통 능력 역시 학습과 연습에 의해서 개발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