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생각하는 좋은 강의에 대한 연구

이 연구는 서울대학교 학생들이 갖고 있는 좋은 강의에 대한 의견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한 것이다.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어떤 강의를 좋은 강의로 판단하는지 검토하여,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의 관점에서 강의평가의 기준을 찾는 데 있다. 현재 수업 종료 후 실시되는 강의평가는 개별 강의별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래서 교수자는 여타 강의에서 어떤 식으로 강의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 수 없으며, 평가 결과를 강의 개선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필요한 비교 · 분석의 기준을 알 수 없다는 한계를 안고 있다. 따라서 개별 강의에 대한 평가에 그치지 않고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어떤 강의를 좋은 강의로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는 연구가 요청된다.

강의평가; 좋은강의; 강의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