零細規模 事業體 勤勞實態調査의 有用性

영세규모 사업체 근로실태조사의 유용성

본 논문에서는 최근 수집되기 시작한 『영세규모 사업체 근로실태조사』를 이용하여 그간 노동시장 연구에서 누락되어 왔던 10인 미만 사업장 근로자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영세규모 사업체에 종사하는 근로자는 여성 • 저연령 • 저학력 및 도소매 • 음식 • 숙박 및 서비스업 비중이 높으며, 근로시간과 임금 등 일의 質(Job quality) 이 열악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한편,임금 분포에 있어서는 영세규모 사업체가 임금수준은 낮지만 그 분포는 10인 이상 사업체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평등한 것으로 추정되었고 이는 사업체 규모

가 증가할수록 상대적으로 높은 임금수준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는 점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또한 이러한 양상은 대부분 관측 가능한 인적 자본 요인(성,학력 및 연령) 분포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는 영세규모 사업체 근로실태조사의 근속기간 자료에 존재하는 반올림 오차가 심각한 수준에 있음을 보이고, 이러한 오차를 수정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