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에크의 社會正義論에 對한 批判的 考察

Abstract

본고는 하이에크의 社會的 定義의 개념에 대한 비판이 갖는 문제점들을 제기한다. 시장의 정보처리기능에 대한 하이에크의 탁월한 분석과 그러한 시장의 게임규칙으로서 개인의 자유를 보장하는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법에 의한 지배와 자유지상주의적 도덕률의 필요성을 인정하자만 그의 사회적 정의 혹은 분배적 정의에 대한 비판은 부적절함을 논리적으로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