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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大門市場의 經濟史的 메시지 : 동대문시장의 경제사적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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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李榮薰

Issue Date
2004-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Citation
경제논집, Vol.43 No.1/2, pp. 103-129
Abstract
동대문 의류시장은 1960년대 이후 한국경제가 고도성장을 거듭하는 가운데 도시의 전통 재래시장에서 자생적으로 성립,발전하였다는 역사적 특질을 띠고 있다. 여기에는 고도성장의 과정에서 대량의 농촌인구가 수도권으로 몰려들어 주변에 저임금

노동력이 풍부하였다는 노동시장 조건이 중요하게 작용하였다. 또한 국토가 적당히

좁아서 전국이 수도를 정점으로 하는 단일 시장으로 통합되었음도 동대문시장이 전

국적 도매시장으로 성장하게 된 조건의 하나였다. 동대문시장이 지닌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은 의류의 생산과 판매와 관련된 일체의 인적 및 물적 자원이 시장 내외의 약

3만여 점포에 충분히 집적되어 있다는 점이다. 무엇보다 시장거래가 한국인들이 즐

겨 단골 이라 부르는 信賴의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어 각종 去來費用이 크게 절감

되고 있음이 경쟁력의 가장 중요한 요소를 이루고 있다. 그 신뢰의 네트워크는 디자

인 • 봉제 • 도매 • 소매의 종적인 과정에서 특히 발달해 있다. 반면 동대문의

상인들은 동종의 업무에 종사하는 상인들끼리의 횡적인 네트워크와 그에 기초한 자

치적인 商人團體체의 결성에는 그다지 큰 성의를 보이지 않는다.법과 같은 공식적

인 제도를 대신하여 상인단체가 조성,공급할 수밖에 없는 시장 인프라,이를테면

공정경쟁의 규범이 동대문시장에서 성숙하지 않은 것도 그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일례로 현재 동대문시장에는 다른 상인의 우수한 디자인을 무단 복제하는 폐습이 너

무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이에 동대문시장의 선진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은 공

정경쟁의 규범을 창출하기 위한 상인들의 자율적이며 공동체적 활동을 적절히 유인

해 냄을 우선적인 과제로 해야 할 것이다.
ISSN
1738-115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1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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