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 동아시아 도서관

필자는 2008년 3월부터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 내 아시아 도서관(Asian Library)에서 6개월간의 해외연수의 기회를 가졌다. 연수 기간 중에 필자는 한국학 관련 자료의 정리업무(Cataloging)를 담당하였다. 이와 함께 브리티시컬럼비아 주의 사이먼 프레이즈대학 도서관과 미국 시애틀에 있는 워싱턴 대학 도서관을 견학하는 기회도 가졌다. 또한 연수 기간 동안에 미국 애틀랜타에서 개최된 동아시아 도서관 회의(CEAL)에도 참석하였다. 본 연수 보고서는 UBC 여러 도서관 및 워싱턴 대학도서관, 사이먼 프레이즈 도서관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어떻게 연구와 학술 활동을 지원하고, 그리고 이용자들에게 참고 서비스하는 형태는 어떠하며, 어떤 발전 방안을 가지고 있는지에 관해 정리한 것이다. 이 보고서가 서울대학교 도서관이 당면하고 있는 제반 과제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