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5년 이전 신문 자료의 온라인 활용 방법

Abstract

신문은 특정 또는 불특정한 사람들에게 시사에 관한 뉴스를 비롯한 정보·지식·오락·광고 등을 전달하는 정기간행물이라 정의한다. 세계신문협회(World Association of Newspaper)에 따르면 최초의 근대적인 형태의 신문은 1605년 독일 스트라스부르에서 요한 카롤루스(Johann Carolus)가 발행한 Relation: aller Fürnemmen und gedenckwürdigen Historien(특별하고 기록할만한 소식들의 모음집)이라 한다. 이후 19세기 초에 이르면서 목재 펄프가 종이의 원료로 사용되고, 잉크가 개량되었으며, 증기기관을 활용한 양면 인쇄가 가능한 두루마리형 윤전기(web press)가 등장하면서 '페니 프레스'(penny press)라는 소위 대중지가 등장하기 시작한다. 한국은 1883년 통리아문 박문국에서 순한문으로 인쇄하여 펴낸 『한성순보』(漢城旬報)가 최초의 근대 신문이며, 1896년 독립협회에서 창간한 『독립신문』이 민간에서 발행한 최초의 신문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