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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인터넷 기업의 해외확장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 The mechanism for Global Expansion of Internet-enabled Companies : Evidence from korean Internet-enabled Compan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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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재찬; 조동성; 이윤철

Issue Date
2007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제지역원
Citation
국제지역연구 11(2), 182-208
Keywords
인터넷 기업해외확장 메커니즘글로벌화
Abstract
빠른 글로벌화와 지식 및 기술집약 등의 특징을 나타내는 인터넷 기업의 글로벌화는 특정시점에서 어느 한 부분의 작용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그 기업이 보유한 인터넷 관련 자원이나 역량수준, 최고경영층의 국제적 기업가정신, 본국과 진출대상국 간의 환경격차에 대한 인식 등의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이뤄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관련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110개 기업의 표본을 이용하여 인터넷 기업의 국제화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해외확장 메커니즘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해외확장 메커니즘은 학습 메커니즘, 선택 메커니즘, 조정 메커니즘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기업 국제화의 선행요소라 할 수 있는 경영자 요인, 환경요인, 자원요인의 부분적 한계를 극복하고 통합적인 설명의 틀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표본선정의 한계로 인해 사례분석수준에 머물렀던 인터넷 기업들의 국제화 현상을 실증적으로 조사함으로써 한층 더 체계적인 분석을 가능케 했다. 본 연구결과, 인터넷 기업의 해외확장 메커니즘은 국제적 기업가정신, 본국과 현지국간 환경격차에 대한 인식, 인터넷 역량을 매개하여 인터넷 기업의 국제화수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외확장 메커니즘이 인터넷 기업의 국제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중추적인 변수로 드러났다.
ISSN
1226-731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2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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