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S 도시경쟁력 평가 모델과 한국 도시의 경쟁력 평가 결과, 그리고 춘천시의 경쟁력 향상 전략

Application of IPS model of city competitiveness to Korean cities, and strategies to enhance Chuncheon city's competitiveness

국가 간 경쟁의 주체가 국가에서 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지역으로 변화함에 따라 지역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의 근원으로, 지역차원의 조직이 국가 간 핵심 경쟁 단위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75개 광역.기초시를 대상으로 하는 IPS 도시경쟁력 평가

모델을 통해 도시의 경쟁력을 구체화하고, 특히, 춘천시의 현재와 미래경쟁력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춘천시의 경쟁력 강화전략을 2010년 춘천시에서 개최되는 World Leisure Congress와 World Leisure Game 행사가 춘천시에 미치는 효과를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IPS 도시경쟁력 평가 모델; 도시의 현재경쟁력; 도시의 미래경쟁력; 춘천시; World Leisure Congress; World Leisure 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