朱點本 重刊老乞大諺解에 대하여

奎章閣에 所藏되어 있는 重刊老乞大諺解는 都合 5部인데, 그 가운데 朱墨으로 傍點이 붙여진 異色的언 一本이 들어 있다. 나머지 네 部의 책들(圖書番號 2049, 2050, 2051, 3566) 이 良質의 종이에 天地의 餘白이 넉넉하고 製本도 當當한데 比하여 이 문제의 책(圖書番號 4866) 만은 매우 초라한 印象을 주어 極히 對照的이다. 低質의 얇은 종이를 使用한데다 製 冊도 天地가 빠듯하고 保管 狀態도 좋지는 못하였던듯 缺張을 補寫한 곳까지 있다. (上卷 第65張) 그러나 版式自體는 다른 네 部와 다를 바가 없어 兩者의 差異는 保存이냐 內陽를 目的으로 한 豪華本(?)과 硏究 乃至 敎習에 쓰인 實用本의 差異가 이니었던가 싶다. 실상, 다른 네 部가 손때도 타지 않은 채로 깨끗이 保管되어 온 데 反하여 圖書番號 4866의 一本만은 앞서 말한 聲調表記의 朱墨點 以外에도 그 後에 붙여진 墨點들로 甚한 汚損을 입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