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Abstract

本橋는 奎章閣의 制度·儀式 또는 組織과 機能 등을 적은 奎章閣志를 중심으로 하여 본 奎章閣 전반에 관한 槪觀이다. 따라서 奎章閣志 解題의 성격을 띠고 있으면서 동시에 앞으로 奎章閣에 대한 본격적 연구를 위한 예비적 노트가 된다. 아직 奎章閣에 대한 단편적인 논문들은 있어 왔지만 전반적인 硏究가 이루어지지는 못하였다. 이런 前提위에서 本橋는 奎章閣의 설치에서부터 奎章閣志가 성립된 1784년 (正祖 8)까지를 중심으로 고찰하려는 것이며, 그후의 발전·변천과정은 別稿에서 다루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