奎章總目 解題

Abstract

奎章閣이 1776년(正祖 即位年)에 正祖의 改草을 위한 기구의 하나로서 설치된 이후 그 圖書만을 보면 草創期의 書庫는 6곳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즉 ① 奉誤掌 ② 閱古觀 ③ 皆有窩 ④ 移安閣 ⑤ 西庫(西序) ⑥ 外奎章閣(江都外閣)이 그것이다. 〈奉謨堂〉은 列朝의 御製 御筆 御畵 顧命 遺誥 密敎 璿譜 世譜 寶鑑 狀誌 등을 奉安한 곳으로서, 현재 서울大學校 圖書館 奎章閣圖書《奉謨堂奉安御書總目》 3卷 3冊이 그 圖書目錄이다. 〈閱古觀〉과 〈皆有窩〉는 〈華本>(中國本圖書)을 소장하던 書庫로서, 여기서 解題하는 奎章 閣圖書《奎章總目》 4卷 3冊이 그 圖書目錄이다. 〈移安閣〉은 列朝의 御製 御筆 御眞 등을 移奉하였던 곳으로서 〈書香閣〉이라고도 불리었다. 奎章閣圖書《書香閣奉安總目》 1冊이 그 圖書目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