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4년의 社會身分制의 廢止

社會史學의 관점에서 보면 前近代社會의 골간을 이루고 있는 제도는 社會身分制度이다. 따라서 사회사적 관점에서는 〈前近代〉와 〈近代〉를 구분하고 前近代社會로부터 近代社會로 移行하는 변혁적 계기와 전환점을 만드는 것은 社會身分制의 廢止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사회신분제의 폐지는 종래 상식적으로 1894년의 甲午更張때 開化派政府의 身分制 廢止의 法制的 조치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본격적 연구논문이 나오지 않아서 그 내용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것은 표면적인 事件史의 관점에서만 개설서들에서 간략하게 논급되어 왔기 때문에 이 주제에 대한 독립된 연구 논문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